무정자증

  • 부고환에 저장되어 있던 정자와 부생식선인 전립선과 정낭에서 분비되는 부생식선 액이 함께 섞여서 사정된 것이 정액입니다. 바로 이 정액 속에 정자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를 무정자증이라고 합니다. 무정자증은 크게 폐쇄성 무정자증과 비폐쇄성 무정자증으로 분류합니다.
    정액검사를 통해 정자 유무를 확인한 후 정자가 검출되지 않는다면 호르몬 검사를 통해 폐쇄와 비폐쇄성 무정자증에 대해 1차적으로 예측합니다. 그러나 호르몬 수치만으로 폐쇄와 비폐쇄성 무정자증으로 확진하진 않으며, 실제로 호르몬 수치가 정상 범위이나 비폐쇄성 무정자증의 약 30%에서 호르몬 수치가 정상 범위 안에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호르몬 수치를 보이는 경우에도 종종 고환조직 검사를 통해 쉽게 정자를 발견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고환조직 검사를 통해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폐쇄성 무정자증

  • 부고환이나 정관 폐쇄로 인해 정자가 사출되지 않는 경우로서 고환에서는 정상적으로 정자가 생성되고 있기 때문에 부고환이나 고환에서 직접 정자를 추출하여 시험관아기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세화병원에서는 주로 미세다중고환조직 추출법을 통해 정자를 추출하여 시술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로 고환의 정자 생성 기능에는 문제가 없으나 내분비계 이상으로 정자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를 통해 일시적이나마 개선할 수도 있으나 염색체 이상이나 고환 자체 기능의 문제에 기인하는 경우에는 현재까지 치료가 매우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